몇 가지 고려해 볼 만한 사안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다면, 변리사가 직접 당신의 상표를 담당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싼 것이 비지떡이라는 말이 있죠. 상표의 경우에도 단순히 저렴한 가격보다는 합리적인 가격에 신중한 의견을 제공하는 변리사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셀프 출원하시거나 저렴한 가격에 상표출원을 덜컥 맡기신다면, 거절이유통지서를 향한 컨베이어 벨트에 탄 것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을 상담하고 있는 사람이 변리사인지 아니면 변리사가 고용한 직원인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문성과 사무소의 인력 확인해 보세요.
상표권에 관한 전문성을 가진 변리사가 사건을 직접 처리하는지, 아니면 고용된 비자격자가 상표 업무를 처리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예를 들어, 사설 자격증인 '브랜드자격사'는 상표권에 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그 자격을 들어 상표출원 대리 업무를 하는 것은 변리사법 위반의 소지가 있습니다. 또한, '지식재산관리사'와 같이 존재하지 않는 출처불명의 자격증을 들어 마치 상표에 관한 전문가인 것처럼 내세우는 업체들도 있으므로 주의 바랍니다.
저가 업체들은 소수의 변리사와 다수의 대체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고객마다 다르게 적용해야 할 상세한 요소들을 놓치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1, 2인의 변리사만 있는데 연간 수천 건의 출원을 해냈다고 광고하는 경우, 그 변리사가 혼자서 연간 수천 건의 출원을 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고, 대개 위와 같은 경우에 해당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선행 상표 검색 및 컨설팅 과정을 유의 깊게 지켜보세요.
출원 전에 얼마나 상세하게 설명을 해주는지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좋은 변리사는 단순히 상표출원뿐만 아니라, 출원 전 선행 상표 검색과 출원 후 거절이유 대응 전략 등을 함께 고민해 줍니다.